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세계 동영상 콘텐츠 시장 장악하는 <넷플릭스와 유 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 09:02

    >




    (출처 : 이데일리)


    >



    지난 달 301종영한 케이블 방송 tvN의 드라마'미스터 선샤인'은 올해 가장 뜨거운 콘텐츠로 손꼽히고 있다.


    (영상출처 : 유튜브)


    방송 중에는 시청률 한개 5Percent대를 오르내리며 지욕파을 포함한 케이블·위성 IPTV를 맞추어 동시간대 최고 시청률 로반 송계판을 뒤흔들었다.미스터 션샤인 열풍의 배경에는 동영상 서비스업체 넷플릭스가 등장한다.넷플릭스가 300억원 가량을 투자하고 드라마 판권을 구입하는 독자 플랫폼을 통해서 전 세계에 방영했습니다.넷플릭스가 하나 90여개 정부에서 유료 회원 하나 옥 3000만명을 확보한 세계 최대 동영상 콘텐츠의 스트리밍 회사이다.지난달 폐막한 베네치아 영화제에서 넷플릭스는 자체 제작한 로마로 최고상인 금사자상을 받았다.이어 같은 달 하나 91에는 에미상에서 무려 23부문에서 수상하고 올해 최다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드라마는 물론 영화산업에까지 넷플릭스가 태풍의 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국내 동영상 콘텐츠 시장에도 넷플릭스 태풍주의보가 내려졌다.현재 넷플릭스 국내 유료 회원 수는 30만 여명.2년 전 국내 시장에 진출한 것을 감안하면 무서운 초과 속도다.넷플리스의 풍부한 콘텐츠와 편리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덕분에 회원 수가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넷플릭스가 국내 온라인 동영상 시장에 떠오르는 위협 요소라면 유튜브는 이 시장을 이미 제패한 골리앗이었다.시장 조사 회사 와이즈 앱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기준 데힝밍국잉의 무바 1의 동영상 앱 사용 시간으로 유튜브는 85Percent을 획득한 압도적 하나 정도이다.김민기 숭실대 언론홍보학과 교수(케이블TV시청자협의회 위원장)는 "국내 미디어업계는 유튜브, 넷플릭스 등장으로 완전한 난세에 접어들었다"며 "국내 기업이 경쟁에서 완패하면서 콘텐츠의 식민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우려했다.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확보한 시청자 20억명이 콘텐츠의 경쟁력의 원천이었다.차 양묘은와이즈아프리 대표는 "무바 1앱 가운데 사용 시간을 기준으로 지속적으로 절대적 한개 위를 하는 곳이 유튜브이다"," 젊은 층에서는 곧 검색도 동영상과 시대다"고 밝혔습니다.여기에 페이스북까지 최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페이스북 워치'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 국내 업계를 사면초가로 몰아넣고 있다.네이버와 카카오 등 정부 대표 플랫폼 업체들은 뒤늦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강화하며 반격에 나서고 있지만 글로벌 IT 공룡에 비해 자금력과 콘텐츠 경쟁력에서는 역부족이었다.국내 기업들은 글로벌 동영상 콘텐츠 확보에 근본적인 한계가 있어 정면승부는 불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넷플릭스는 올 한해 80억달러를 걸고 700여편의 독자적인 드라마나 영화 시리즈를 제작할 방침이었다.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TV 등을 통해 동영상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글로벌하게 동영상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유튜브에 맞서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인정했습니다.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이 온라인 동영상 시장을 석권하면서 방송업계도 타격을 입었다.방송 마케티은카, 유튜브 등에 이동하면서 지욕파 방송국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한 0Percent가량 줄었다.국내 지역파와 케이블 방송국 등은 앞으로 중소 제조업체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경고까지 나오고 있다.박재진 부산대 신문방과 교수는 "한국의 동영상 콘텐츠 관련 기업들은 글로벌 콘텐츠 소싱 측면에서 넷플릭스 본인의 유튜브와 경쟁할 수 없는 구조"라며 "한류 등 대힌민국적인 동영상 콘텐츠라도 지키지 못하면 지역파, 케이블 등은 마이너 기업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



    컵 속의 태풍으로 여겨졌던 해외 동영상 플랫폼이 허리케인으로 변모했다.한국 사회에서 막강한 방송 권력을 휘두른 지상파 방송부터 케이블·IPTV 등 유료 방송, 인터넷 방송 플랫폼까지 휩쓸렸다.이들은 막강한 자본력과 해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유튜브는 이 2008년 한국에 아내 sound진출했습니다.그 당시 느린 업로드 속도와 적은 한국어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외면당했다.검색 점유율 2%미만에 허덕이던 '구글의 재판'이라는 솔료은표은까지 들었다.이어 다soundtv팟 판도라TV 네이버 등이 국내 동영상 시장을 주도하고 있었다.실시=방송들은 아프리카TV가 시장을 만들어 과인이 됐다.참 제 1부 인터넷 플랫폼에 sound이라는 물 문재 가불 것 딴 소 불똥이 튀었다.인터넷 실명제를 도입해 그들을 규제해야죠라는 목소리가 높았다.정치권에 포털 사이트 규제론이 과잉 나타났다.이에 반발한 이용자들이 유튜브에 집중했다.해외 플랫폼이다 보니 국가 단속의 사각지대였다.당시 포털업계에 다니던 업계 관계자는 국가 규제가 국내 동영상 기업을 망쳤다고까지 비난했습니다.유튜브는 전 세계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이라는 장점 덕분에 국내에서도 빠르게 성장했습니다.시장 조사 회사 와이즈 앱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기준으로 한국인의 무바 1의 동영상 앱 사용 시간 점유율 85.6%를 유튜브가 차지하고 있다.


    >


    유튜브는 나아가 지상파와 케이블TV 채널 등 방송산업 전반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케이팝(K-pop) 음악 비디오의 해외 유통채널로 떠오르면서 방탄소년단, 지드래곤 등 독립 콘텐츠도 제작하고 있다.이 중 하나가 유튜브 TV다.유튜브 TV는 유튜브 플랫폼에서 TV 채널을 실시각으로 보는 서비스다.아메 리카 60여개 도시에서 시범 서비스를 하고 있다.미국 내 케이블TV 방송요금의 절반 수준으로 언제든지 해지할 수 있는 장점에 사용자 수가 늘 그랬다는 게 유튜브 측의 설명입니다.대한민국에서는 유튜브 TV가 정식으로 시작되지 않았다.그러나 뉴스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튜브 내 채널을 개설하고 있다. 뉴스는 실시각에서 방송하고 있다.드라마·예능 등 비보도 분야의 방송도 유튜브에서 쉽게 서비스된다는 스토리다.방송업계 관계자는 "이런 유튜브의 확산은 방송업계 전반을 흔들 수 있다"며 "지상파 방송사도 유튜브 내에서는 개인 크리에이터와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20하나 6년 한개 달데 힌 민국에 진출한 넷플릭스도 마찬가지였다.케이블TV, 지역파 방송국 등 기존 방송 사업자들은 '컵 속의 태풍'과 넷플릭스의 국내 진출을 혹평했습니다. 콘텐츠 수는 적고 요금은 케이블·IPTV보다도 비쌌다.이후 넷플릭스는 국내 방송업계 변이의 한복판에 자리 잡았다.지난해 영화 옥자를 필두로 국내 영화 드라마 제작에 투자하고 있다. LG유플러스 등 국내 IPTV 업체와도 손잡고 안방 TV 안으로까지 진출했습니다.해외 동영상 플랫폼의 공습은 기존 한국 본인이라 방송 기득권을 무시하고 있다.수십년간데 힌 민국의 방송 업계를 지배한 지욕파 방송국은 하나 0~20대의 이탈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방송 마케팅 매출의 상당 부분이 유튜브에서 지역에서의 매출 감소까지 호소하고 있다.지욕파 방송국의 지난해 매출은 총 3조 6837억원으로 전년(3조 9987억원)에 대한 하나 0%감소했다.


    >


    새로운 방송 서비스 영역으로 주목받던 인터넷이 가끔 방송도 해외 플랫폼으로 기울고 있다.특히 게입니다 방송은 기존 강자였던 아프리카TV가 해외업체 트위치의 거센 도전을 받고 있다.트윗의 한국 사업은 2015년부터 본격화됐다.다음 해의 트위치는 아프리카 TV "나에게 있어서입니다"전문의 BJ들을 스카우트 했습니다.블리자드와 라이엇 게데즈 등 해외의 게들입니다. 기업들이 주최하는 유수 e스포츠 대회를 틈틈이 중계하며 사용자 영역을 넓히고 있다.아프리카TV는 국내 규제 이슈에 묶여 있다.아프리카 TV의 주요 매출 원인별 풍선의 매출액을 금액(하루 100만원)까지 잡아 국가가 규제했다.1부(네티즌)들의 과도한 다른 풍선 구매를 사건 했다.더가 1부 BJ들의 1 가면 행위를 이유로 아프리카 TV에 대한 직접 규제 논 기에후에크 기재되어 있다.영상 플랫폼 업계 관계자는 "해외 기업들은 망 사용료도 거의 내지 않는다"며 "한국 기업들은 이런 비용 사건에다 규제 문제까지 안고 불리한 입장에서 경쟁해야 한다"고 호소했습니다.실제로 지난해 아프리카 TV가 망 사용료로 낸 비용만 150억원 가량이 알려졌다.매출액 946억원 정도 기업에서 영업 이익(146억원)정도 비용을 망 사용료로 낸 것이다.


    유튜브가 국내 인터넷 동영상 시장을 휩쓸고 있는 가운데 뒤늦게 포털업계가 나섰다.네이버는 영상검색을 강화한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영상을 올릴 수 있도록 사용자환경(UI)도 바꿨다.동영상을 비롯한, 웹툰, 오디오 콘텐츠 등'스마트 콘텐츠'분야에 5000억원을 투입한다는 안입니다.네이버의 이런 시도는 어느 정도 성과가 나왔다.한 방송'V라이브'가 베트남 등 한류 열풍이 강한 지상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인기 연예인이 직접 하는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V라이브는 수천만 다운로드와 시청자 수를 자랑한다.카카오는 지난해 카카오TV를 출범시키고 기존 다음TV 등과 서비스를 융합했습니다.카카오톡 플랫폼을 동영상 유통 플랫폼으로 만든다는 전략입니다.국내 방송들의 독보적 위치였던 아프리카TV는 화질을 개선하고 신인 BJ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주 사용자 계층인 10대의 사용자들의 이마 스쿠 울 막겠다는 목표다. 하지만 유튜브, 안본 등 글로벌 플랫폼이 전체 각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쉽지 않은 싸움의 귀취입니다.문재는 국내 기업과 글로벌 플랫폼의 자본력 차이가 두드러진다는 점입니다.유튜브 시청자 수는 전 세계 20억명(로그인 기준)입니다. 넷플릭스가 유료 가입자 수는 약 1억 3000만명입니다. 넷플릭스가 내년에만 약 9조원의 돈을 콘텐츠 수급에 사용할 방침입니다.실제로 이 같은 문재는 국내 영상 플랫폼 스타트업의 고사인 것으로 나타났다.유튜브의 중앙 생태계가 구축되면서 독자적인 동영상 플랫폼이 자리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2000년대 중반에 국네 영상 업계를 주도한 판도라 TV등은 시장을 완전히 빼앗겼다.최근 OTT 플랫폼 왓쳐플레이가 분전하고 있다.2012년, 팟 캐스트 플랫폼에서 시작했다'팟 빵'은 동영상으로 시장 영역을 넓히고 있다.그러나, 이것들 전체의 네트워크 사용료에 대한 부담이나 컨텐츠 사용료, 규제 문제등에서 공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하지 못하고 있다.SK그룹도 SK브로드밴드의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를 분사해 콘텐츠 투자에 집중하기로 했다.내부적으로 옥수수를 한류 콘텐츠를 세계 시장에서 서비스하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키운다는 목표 아래 콘텐츠 강화에 수천억 원을 투자한다는 방안입니다.


    >



    향후 넷플릭스에 대한 콘텐츠 공급을 전면 중단하겠다. 지난해 8월 세계적인 영화제작사 월트디즈니가 전격 단행한 넷플릭스와의 관계 청산은 격동하는 글로벌 온라인 콘텐츠 시장의 현주소를 단적으로 보여준다.할리우드 최대 영화스튜디오인 월트디즈니는 자체 제작한 영화를 많이 팔수록 수익을 극대화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넷플릭스가 세계 최대 온라인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임을 감안하면 월트디즈니로서는 절대 놓쳐서는 안 될 핵심 고객이다.그럼에도 월트디즈니가 넷플릭스라는 동지를 적으로 돌리게 된 배경에는 글로벌 동영상 콘텐츠 시장에서 거대 공룡으로 성장한 넷플릭스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절박감이 깔려 있을 것이다.올해에만 80억달러를 걸고 700여편의 독자적인 드라마나 영화 시리즈를 제작하는 인터넷 후릿크스카봉오프잉 영화의 유통을 넘어 이는 월트 디즈니의 고유의 역인 영화 제작 사업까지 위협할 정도로 로커 됐기 때문이다.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시장과 플랫폼 선점을 위한 총성 없는 글로벌 전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이 전쟁에는 유명한 기존 전통 미디어업계, 콘텐츠 제작 및 유통업계, 통신업계, 온라인 플랫폼업계 등이 사활을 걸고 뛰어들고 있다.특히 온라인의 주요 소비층인 10~20대 젊은이들이 온라인상에서 텍스트보다 압도적으로 동영상이 선호되면서 동영상 콘텐츠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게쵸은뭉우이들의 설명했다 국내에서도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시장의 절대 강자는 유튜브이다.이제 국내 동영상 시장의 85.6%를 유튜브 가장 사악 사실상 독점 체제를 구축했습니다.앱 분석업체 위즈앱의 차양명 대표는 유튜브는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전 세대가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고 평가했습니다.드라마, 영화 등을 중심으로 한 유료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시장에서는 넷플릭스라는 거대 공룡이 자리 잡고 있다.미국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격화되고 있는 동영상 콘텐츠 전쟁의 와중에서도 게임체인저넷플릭스가 버티고 있다.이 1997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작은 DVD대여점에서 시작한 넷플릭스가 현재 전 세계 190여개 행정부에서 1억 3000만명의 유료 회원을 확보한 세계 최대 동영상 콘텐츠의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로 올라섰다.넷플릭스가 동영상 콘텐츠 시장을 석권한 비결은 무엇보다 양질의 콘텐츠 경쟁력에 있다.특히 연간 수십억 달러를 들여 수백 편의 영화와 드라마를 자체 제작하는 넷플릭스를 따라잡을 경쟁자는 이제 사실상 전무한 귀취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넷플릭스가 영화, 드라마 제작에 투입하는 예산이 과다한 제작 편수는 미국의 미디어 및 케이블 방송 업계를 포함해 가장 규모가 높다.최근 이가면리아에서 열린 베네치아 영화제에서는 넷플릭스가 자체 제작한 영화 로마가 최고상인 황금사자상을 수상해 콘텐츠의 경쟁력을 다시 한번 세계에 입증했습니다.넷플릭스가 제작한 오리지널 시리즈 가운데 하우스오브카드 세태에도 기묘한 이야기 로스트 등은 대표적인 히트작으로 꼽힌다.넷플릭스는 설국열차의 봉준호 감독과 함께 만든 영화 옥자를 자체 제작했습니다.박재진 부산대 신문방과 교수는 유튜브와 넷플릭스가 국내 동영상 콘텐츠 시장의 장악력을 빠르게 높이고 있지만 사실상 국내 기업이 맞설 수 있는 뾰족한 해법은 없다며 국내 기업은 메인 시장을 포기하고 가장 대국민 콘텐츠로 틈새 시장에서도 지켜내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진단했습니다.넷플릭스가 단기간에 동영상 콘텐츠 시장을 장악하게 된 데는 콘텐츠를 유통 판매하는 채널의 경쟁력도 큰 힘을 발휘합니다.기존 미디어와 케이블TV 등은 시청자가 공급자 때 표에 맞춰 정해진 콘텐츠만 감상할 수 있는 하나방통적인 콘텐츠 유통채널이었지만 넷플릭스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고객이 원할 때 간간이 원하는 콘텐츠를 자유자재로 즐길 수 있는 유통채널이라는 점에서 기존 채널과 비교할 수 없는 강점을 갖고 있다.넷플릭스 관계자는 일방향적인 기존 미디어 채널에 비해 고객이 주도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채널은 동영상 소비 패턴의 혁신적 전천을 가져왔다며 유통 채널의 편의성이 넷플릭스 성장에 가속도를 주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게다가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다 보니 국경의 의미가 없어졌고 기존 미디어에 비해 해외시장 공략이 훨씬 수월하다는 분석이었다.넷플릭스가 미국뿐 아니라 대힌민국, 제펜, 유럽, 인도, シェ국 등 과인라별로 특화된 콘텐츠를 자체 제작해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할 수 있는 이유다.이러한 강점을 밑변으로 넷플릭스가 모두 유료 회원 가운데 절반 이상을 미국이 아니고 세계 190의 행정부에서 확보했습니다.최근 빈번해지고 있는 미디어와 통신업계 간 합종연횡도 사실상 동영상 콘텐츠 시장의 절대 강자로 자리매김한 넷플릭스에 대한 견제 성격이 짙다.지난 달, 월트·디즈니가 713억달러(약 79조원)을 투입하고 마무리한 21세기 폭스사 하프뵤은곤도 같은 맥락이었다 디즈니는 자체 보유하고 있다'미키 마우스''도널드 덕''라이온 킹'등의 콘텐츠에 폭스사의 '심슨''엑스 맨''판타스틱 4''데드 수영장'등을 더하고 콘텐츠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구상했던 디즈니는 강화된 콘텐츠를 독자적인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서 공급하는, 넷플릭스에 대항한다는 전략이었다.이 6월에는 미국 2위의 이동 통신사 AT&T와 3위의 미디어 회사인 타임 워너가 합병을 완료했습니다.AT&T는 자체 통신서비스에 타임워너가 보유한 워너브러더스, HBO 등의 콘텐츠를 묶어 팔아 활로를 찾는다는 구상이었다.


    넷플릭스에 맞서 유튜브도 현재 공급하는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에 자체 제작한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를 대폭 강화해 나쁘지 않다.유튜브는 올해 들어 국내에서도 방탄소년단과 지드래곤의 다큐멘터리를 자체 제작해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로 공급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유튜브 관계자는 "앞으로 드라마, 연예, 리얼리티 분야를 중앙으로 제작하는 콘텐츠를 대폭 확대해 나쁘지 않게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아마존과 애플, 페북 등 IT 공룡들도 동영상 콘텐츠 시장에 적극 투자하고 있어 시장 선점에 나쁘지 않은 상황이다.아마존은스트리밍서비스인프라임입니다. 비디오'로 동영상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올해의 영상 컨텐츠에 50억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구상이던 아마존은 이 2010년 아마존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자주적으로 드라마 등을 제작하고 스트리밍 시장에 진출했습니다.지난해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와 자체 프로그램 계약을 체결한 애플은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페북은 관련업체로 운영 중인 사진공유 서비스 에스엔에스그램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최근 회원이 최대 1가끔 용량의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IGTV'를 선 보였다.게다가 페북은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만 선보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페북워치를 지난달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고 유튜브, 넷플릭스 등에 전면전을 선포했습니다.국내 통신업계와 콘텐츠업계는 풍부한 콘텐츠와 자금력을 갖춘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대상으로 짝을 잡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입을 모은다.김민기 숭실대 언론홍보학과 교수는 인터넷에 국경이 없다고 하지만 유튜브, 넷플릭스에 대한 선전 등의 규제를 강화하는 한편 국내 콘텐츠 업체에 대한 국가 지원을 대폭 확대하는 것만이 나쁘지는 않다.국내 업계의 초토화를 막는 길입니다라고 조언했습니다.국내 업계는 이 같은 귀취로 넷플릭스에 대항하기보다는 오히려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윈윈하는 전략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실제로 LG유플러스는 최근 넷플릭스와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막바지 협상을 벌이고 있다.KT와 SK브로드밴드도 넷플릭스와의 협업 관계를 실험 중이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